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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•본문 │수 3:1~5 > •찬송 │430장, 456장, 532장 > > > > 이제 여호수아는 본격적으로 가나한 정복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습니다. 하지만 시작부터 큰 난관에 봉착합니다. 바로 요단 강이었습니다. 그 시기는 요단 강이 범람하는 시기였기 때문에,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그 강을 건너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. 하지만 하나님은 다시 한번 이스라엘 백성에게 놀라운 역사를 보이고자 계획하셨습니다. 그래서 하나님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을 건너도록 준비시키셨습니다. 그 과정을 통해 우리 힘으로는 도저히 건널 수 없는 요단 강 앞에서 주저앉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비결을 생각해 보려 합니다. > > 첫째, 하나님이 행하신다는 마음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. > 여호수아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싯딤을 떠나 요단 강에 이르게 됩니다. 그런데 2절을 보면 “사흘 후에 관리들이 진중으로 두루 다니며” 라고 말합니다. 즉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바로 요단 강을 건너게 하시지 않고, 사흘이라는 시간의 공백을 두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다시 말하자면 이스라엘 백성이 사흘을 기다리게 하신 것입니다. 여기서 사흘은 앞으로 요단 강을 건너게 될 사건 속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. 이 시간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 한번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확고히 할 수 있었을 테니까요. 사흘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가장 많이 본 것은 다름아닌 눈앞에 펼쳐진 요단 강이었습니다. 3장 15절에서 “요단이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”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, 이 시기는 평소와는 달리 요단 강이 범람하는 시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백성들이 체감한 요단 강은 실로 위협적이었을 것입니다. 결국 그 시간 동안 백성들이 본 것은, 자신들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한계였습니다. 이처럼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요단 강을 보여 주시면서 한계를 받아들이게 하셨습니다. 인간의 한계를 분명히 아는 자만이 하나님의 역사를 더욱 신뢰하고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즉 모든 일의 성패는 인간이 아닌 자신의 뜻과 능력에 달려있음을 알게 하신 것입니다. > > 둘째, 언약궤를 뒤따라가야 합니다. > 인간의 방법으로 건널 수 없는 한계 상황에서 하나님이 주신 방법은 언약궤 따라가는 것이었습니다. “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메는 것을 보거든 너희가 있는 곳을 떠나 그 뒤를 따르라”(3절) 모세가 시내 산에서 받은 두 돌판과 아론의 싹난 지팡이, 만나 항아리가 들어있는 언약궤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 임재의 상징이었습니다. 하나님은 모든 백성이 언약궤를 바라보고 요단 강을 건너게 하셨습니다. 이스라엘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, 그 뒤를 믿음으로 따라가라는 것이었습니다.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언약궤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셨습니다. “그러나 너희와 그 사이 거리가 이천 규빗쯤 되게 하고 그것에 가까이 하지는 말라”(4절) 이것은 모든 백성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바라보게 하기 위함이자 동시에 우리가 있어야 할 자리를 알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.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지니도록 말입니다. > > 셋째, 하나님 앞에서 성결해야 합니다. > 5절에서 여호수아는 “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”고 말합니다. 여기서 ‘성결하다’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‘카다쉬’입니다. 이 말은 의식적이고 도덕적으로 깨끗게 하라는 뜻을 지닙니다. 결국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는 자는 요단 강이 앞을 막더라도 건널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 앞에서 막혔던 것처럼, 우리 일상에서도 수많은 요단 강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. 하지만 삶의 한계를 보면서 좌절하지 말고, 그 안에서 역사하실 하나님을 바라보시고 믿음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 능히 요단 강을 건너가게 될 것입니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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